오토차량 기어변속 하는법 / 내리막길 기어 위치 / 운전잘하는법
편한 운전을 위해 많은 운전자들이 오토차량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오토에도 수동처럼 기어가 있지만 D에만 놓고 운전을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돈을 더 주고 구입한 오토차량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겠죠. 그래서 오늘은 오토 차량을 100% 활용하는 운전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오르막 내리막 주행시엔 1~2단 기어를 사용하자
커브가 연속으로 이어진 산간도로같은 곳에서는 셀렉터 레버를 2레인지로 주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한계령이나 박달재 같은 곳에서는 강한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1단으로 선택을 하는것이 좋아요. 특히 비포장,미끄러운 도로,흙길 같은 곳에서도 2레인지나 상황에 따라 1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변속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토차량은 수동에비해 가속시 반응이 살짝 늦게 전달되기 때문에 저속에서 추월을 시도할 때는 2레인지로 한단계 내려 힘차게 추월해야하며 고속에서는 PWR ON OR OVERDRIVE OFF를 사용해야 합니다. 내리막길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풋브레이크를 자주 밟지 않는 것이 필수적이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오토차는 도로의 경사각도에 따라 1~2레인지로 두고 운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내리막길 운행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자
내리막길 운행시 D로 주행할 경우, 오히려 가속이 생겨 속도가 더 빨라지기때문에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해 속도를 줄이거나, 변속기를 2단 혹은 1단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리막길에서 과도하게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과열에 의한 베이퍼 록과 페이드 현상이 발생되어 위험합니다. 풋브레이크와 엔진브레이크를 병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엔진브레이크 변속 순서는 D->2단(S)->1단(L) 순입니다.)
미끄러운 곳이나 일정속력으로 주행시 HOLD 기능 이용하자
미끄러운 노면에서 강력한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1단을 넣고 출발을 한다면 바퀴가 헛돌게 되는데 이때 자연스럽게 출발하기 위해서는 1단을 잡아놓고 2단으로 바로 기어변속이 되게해 좀 더 원할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미끄러운 노면에서 구동력을 감소시키는 원리이다. 쉽게말해 2단 출발이 HOLD의 기능이다 겨울철이나 물이고인곳을 출발하거나 빠져나갈때 쓰면 유용합니다.
스포티한 달리기를 원한다면 파워(PWR) 기능 사용하자
자동변속기 차량은 일반 변속패턴으로 주행하는 경우 변속패턴 특성상 연비 향상과 저소음 상태로 정속 주행할 수 있도록 자동변속기 컴퓨터에 설정되있어 추월시나 가파른 언덕길 주행시에 높은 구동력으로 스포티한 주행을 하기 적합하지 못한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차종에 따라 좀 다르지만 엔진구동력이 높은 상태에서 변속이 이루어지도록 컴퓨터에 설정을 해놓은 파워모드 기능이 있습니다.
파워 모드 스위치를 보고 엔진 파워가 더 나오는 스위치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아요. 오토차량의 파워모드 변속패턴은 엔진 구동력이 높은 상태에서 변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추월시나 가파른 언덕길에서 최대한의 가속성능을 얻을 수 있어 스포티한 주행을 할 경우에 사용하는 변속패턴입니다. 연료는 조금 더 소모되지만 고속도로에서 발진이나 추월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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